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지난 2월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T 앱의 중형택시 일반호출 배차 알고리즘을 은밀하게 조작해 카카오T블루 가맹 택시를 우대했다며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257억원(잠정)을 부과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억울하다’며 행정소송까지 예고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를 통해 가맹 택시(카카오T블루)와 일반 택시를 대상으로 호출 중
은밀히 조작, 치밀하게 준비, 압도적인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 지배력 전이해 경쟁을 제한한 행위….(공정거래위원회)일방적 재단, 매우 유감, 노력 외면, 사실관계에 대한 오해, 행정소송 제기를 포함한 다양한 방안 강구….(카카오모빌리티)정부 발표와 회사 입장이란 이름으로 전달된 문서에 담긴 단어들이다. 양측 모두 공식 배포 자료에 통상적으로 쓰지 않는 강한 어
카카오모빌리티가 가맹 택시에 호출(콜)을 몰아준다는 ‘소문’이 정부 조사 결과 사실로 드러났다. 다만 회사 측은 “배차 로직은 가맹 우대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며 반발했다.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14일 카카오모빌리티가 택시 호출 애플리케이션(앱) 카카오T를 통해 중형택시 배차 알고리즘을 은밀히 조작했다고 밝혔다. 자회사 등이 운영하는 가맹 택시
내년 2월부터 서울 중형택시 기본요금이 3800원에서 4800원으로 1000원 인상된다. 올해 12월부터는 심야할증 적용 시간이 자정에서 오후 10시로 앞당겨지고, 최고 할증률도 20%에서 40%로 높아진다. 서울시의 택시 기본요금 인상은 2019년 2월 이후 4년 만이다. 서울시 물가대책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의 ‘택시 심야할증 및 요금조정 결정안’ 심의를 완료했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국토교통부와 플랫폼택시업계가 탄력요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택시 호출이 몰리는 피크 시간대엔 평소보다 많은 요금을 받도록 하겠단 것이다. 하지만 가장 큰 수혜자가 될 기사들은 시큰둥해 하고 있다. 국토부와 업계에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진 요금 수준이 기대에 못 미쳐서다. 지난해 ‘타다 금지법’(개정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 전까진 고급·대
앞으론 카카오T로 택시를 부르기 더 어려워질지 모른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카카오T 운영사인 카카오모빌리티를 상대로 초강력 규제를 검토한단 설이 나오고 있어서다. 업계에선 공정위가 카카오T 서비스 중 호출료를 내지 않는 ‘일반호출’론 가맹택시를 부를 수 없도록 할 것이란 이야기가 나온다. 23일 한 매체는 공정위가 카카오모빌리티의 택시 호출 플랫폼(카카오T
카카오모빌리티는 사회적 책임 강화 행보의 일환으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상생 자문 위원회’와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를 지난 1월 발족, 이달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각 위원회는 활동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CEO 산하 직속기구로 설치된다. ━ 플랫폼 파트너 간 상생동반성장 자문 위해 외부 전문가 11인 위촉 플랫폼 파트너 간의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카카오모빌리티의 가맹 택시 ‘콜(승객 호출) 몰아주기’ 의혹에 대한 조사를 이르면 다음 달까지 마무리하고 제재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공정위는 택시호출 앱 카카오T를 운영하는 카카오모빌리티 본사 현장 조사 등을 통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위법 여부를 살피고 있다. 올해 1분기 안에 조사를 마무리하고 카카오모빌리티 측에 심사보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둘째 주 금요일인 지난 12일, 직장인 남모(30)씨는 직장 동기들과 서울 중구 을지로입구역 인근에서 모임을 가졌다. 코로나 이후 첫 모임인 만큼 대화는 자정까지 이어졌다. 왁자지껄 즐거웠던 분위기는 귀갓길에서 깨졌다. 택시호출 애플리케이션(앱) ‘카카오T’는 1시간 내내 무용지물이었다. 가맹택시 ‘카카오T블루’도 주변에 없었다.
택시호출 앱 ‘우티(UT)’가 첫 성적표를 받았다. 가장 눈에 띄는 건 앱 설치 건수다. 11월 1일부터 이틀간 3만6642건으로, ‘카카오T’(3만703건)를 앞섰다. 우티는 지난 1일 글로벌 차량호출업체인 ‘우버(Uber)’의 한국 앱과 합쳤다. 물론 누적으로 보면 카카오T와 비교하기 어렵다. 카카오모빌리티가 밝힌 카카오T 누적 설치 건수는 약 2800만건이다. 지난 9월 기준 국내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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